본문 바로가기
책, 음악, 영화 추천

책 추천-Frederick Dale Bruner의 요한복음 주석

by 김성환 2012. 3. 29.

몇 년 동안 기다렸던 책이 드디어 나왔다.

Frederick Dale Bruner의 요한복음 주석!


이 분을 생각하면 한없이 옷깃이 여며진다. 이름 만으로도 감동을 주는 사람.

내 생각에 현존하는 최고의 성경교사, 신학자 들 중 열 손가락 아니, 다섯 손가락 안에 꼽고 싶은 분이다. 

풀러신학교에서 이 분이 하셨던 주기도 강해는 지금도 잊혀지지 않고, 특히 그의 마태복음 주석은 내가 소장하고 있는 책들 가운데 가장 소중히 여기는 책 중 하나이다. 

풀러 맥칼리스터 도서관 1층에서 늘 변함없는 모습으로 헬라어 성경과 라틴어 성경을 펼쳐 놓고 주석서를 집필하던 분, 책 읽고 글 쓰는 그 뒷모습에서 범접할 수 없는 거룩함이 느껴지던 분.  

헐리우드 장로교회에서 주일 오후 성경공부를 열정과 유머와 깊은 통찰로 인도하던 분, 

일생 일대의 과업으로  요한복음 주석을 집필하고 계시다는 얘기를 듣고 몇년 전부터 이제나 저제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드디어 그 책이 출판된 것이다. 

책 한권이 출판되기를 이처럼 오랫동안 기다려 본 적이 없다.

1000 페이지가 넘고 깨알같이 작은 글씨의 방대한 책이며, 이 분이 쓰는 영어 문체가 읽기 쉽지 않고, 아직 읽어보지도 않았지만 이 분이 쓰셨다는 사실 만으로 나는 이 책이 출판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   

목회자가 아니고 영어가 어려운 분이라면 사실 읽기가 쉽지는 않을테지만 설교하고 성경을 가르치는 목회자라면 이 책은 보물이다. 

오늘 당장 가서 사야겠다.  

이 책을 손에 쥘 생각에 벌써부터 마음이 부푼다.

아, 나는 앞으로 또 몇날 몇일을 밤을 새우겠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