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연구 (3): 이미지 기법과 상상 (Imagery and Imagination)

by 김성환 2008. 2. 29.

이미지 기법과 상상 (Imagery and Imagination)

 

'Reversed Thunder'라는 책에서 기독교 작가, 유진 피터슨은 요한계시록이 우리에게 뭔가 새로운 것을 알려주기 위해 쓰여진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요한계시록 외, 나머지 성경 65권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요한계시록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알아야 할 모든 성경의 지식들은 모세오경, 문학서, 선지서, 복음서와 서신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계시록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해주고자 쓰인 것이 아니라 다만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진리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가르쳐 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성경의 다른 곳에서 경험한 진리를 우리는 요한계시록 안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그 새로운 방법이란 무엇입니까? 바로 생생한 이미지 기법입니다. 이전에 들어 알고 있는 모든 성경의 지식을 계시록은 새로운 이미지 기법을 통해 우리의 뇌리에 각인시킵니다. 설명하고 해설하는 나열식의 논리 전개가 아닌 그림을 그리는 작업입니다.

그렇게 그려진 이미지는 우리의 지식의 창고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상상력을 형성합니다. 상상력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상상 속에서 현실을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그 생생한 이미지들의 예를 몇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일곱 촛대 사이에 오른 손으로 일곱별을 들고 있는 인자 같은 이
눈이 가득한 네 생물
일곱 눈과 일곱 뿔을 가진 도살당한 것 같은 어린 양
태양으로 옷 입은 여인 붉은 용이 죽이려고 하는 어린 아이를 잉태한
또 다른 여인
붉은 짐승 위에 앉아 있는... 신성모독의 이름으로 가득한, 머리가 일곱과 일곱 머리
거룩한 도시, 어린 양의 신부, 하늘에서 내려온, 하나님의 영광을 지닌...
 

이러한 생생한 이미지 속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진리는 결코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지식(Information)이지만 새로운 방법으로 우리의 깊은 곳, 즉 상상(Imagination)의 영역에 침투해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림의 형태로 우리의 상상(Imagination) 가운데 들어온 지식(Information)은 우리의 깊은 내면을 변화(Transformation)시켜나갑니다.

그것이 바로 이미지의 힘입니다. 비유적 묘사나 상징적인 은유 등과 같은 시각화된 언어가 가장 오래 뇌리에 남는 것은 그러한 언어가 우리의 상상속에 그림으로 입력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란 우리가 논술적인 언어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진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해 내는 힘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미지와 상징은 언어로는 표현이 불가능한 진리를 표현해 냅니다. 이미지(Image)란 지식의 영역을 관통하여, 감정의 영역을 지나, 우리의 상상(Imagination)의 영역까지 이르러 그곳을 궁극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그곳이야말로 존재의 가장 깊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곳이 우리의 현실(Reality)를 보는 관점(Perspective)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가치관과 행동과 감정은 바로 그곳, 상상(Imagination)의 영역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미지가 우리 눈에 입력되면 그 이미지는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감정을 유발시키며 상상력을 자극시킵니다. 이미지란 천천히 그리고 강하게 우리로 하여금 현실을 보고 듣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사진 언어

사진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진을 일종의 소통 도구Communication Tool)라고 합니다. 사진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더 나아가 현실을 보는 틀을 전달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한장의 사진 속에는 언어로 미치 표현하지 못하는 많은 지식(information)이 들어있는 동시에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며 더 나아가 우리의 현실관을 변화시키는 기능이 있는 것입니다.

 

텔레비전의 CF 광고들을 보십시오.

예를 들어 자동차 광고를 보면 그 자동차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 아니라 그 자동차라는 상품이 뿜어내는 이미지를 시청자들의 뇌리에 그림으로 각인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광고매체의 기능입니다.

 

암기기법 가운데 연상 암기법이 가장 효율적인 것이 바로 이미지 기법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